| 오름묵상

home HOME > 오름묵상 > 오름묵상 

오름묵상

시편 120

페이지 정보

작성자 pastor 작성일16-05-09 03:02 조회311회 댓글0건

본문

1 내가 환난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내게 응답하셨도다

2 여호와여 거짓된 입술과 속이는 혀에서 내 생명을 건져 주소서

3 너 속이는 혀여 무엇을 네게 주며 무엇을 네게 더할꼬

4 장사의 날카로운 화살과 로뎀 나무 숯불이리로다

5 메섹에 머물며 게달의 장막 중에 머무는 것이 내게 화로다

6 내가 화평을 미워하는 자들과 함께 오래 거주하였도다

7 나는 화평을 원할지라도 내가 말할 때에 그들은 싸우려 하는도다

 

120~134편까지 열다섯 편의 시편은 모두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라는 표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후 절기를 맞아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을 향해 올라가는 순례자들이 불렀던 것을 모은 모음집입니다.

 

120편을 쓴 믿음의 사람은 과거 고난 중에 기도함으로 하나님께 응답받았던 체험이 있습니다.

1내가 환난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내게 응답하셨도다

 

그래서 지금 악한 자들로 인해 환난 가운데 큰 어려움을 당하고 있지만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2여호와여 거짓된 입술과 속이는 혀에서 내 생명을 건져 주소서

 

믿음의 사람은 궤사한 혀로 거짓과 불법을 행하는 악한 자들이 받을 하나님의 징계를 분명히 압니다. 참으로 그것은 무섭고도 두려운 징벌입니다.

3-4 “3.너 속이는 혀여 무엇을 네게 주며 무엇을 네게 더할꼬 4.장사의 날카로운 화살과 로뎀 나무 숯불이리로다

 

로뎀 나무는 사막에서 많이 사용하는 연료인데 일단 불이 붙으면 오랜 시간 열기를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이야기가 전해져 오기도 합니다. 한 무리의 여행객이 이 나무로 사막에서 불을 때 식사를 하였는데, 그곳을 떠난 지 일 년 후 동일한 장소에 다시 와보니 그때까지 꺼지지 않은 불씨가 잔화(殘火) 속에 남아있었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악한 자들을 당시에 가장 호전적이고 잔인하며 잔혹하기로 소문난 야만족이던 메섹과 게달 사람들에 비유합니다.

5메섹에 머물며 게달의 장막 중에 머무는 것이 내게 화로다

 

메섹은 노아의 손자, 야벳의 아들로 이스라엘의 북쪽 흑해 근방에 거주하던 야만족입니다. 그리고 게달은 이스마엘의 후손으로 이스라엘의 남쪽에 있는 아라비아 반도를 누비며 약탈을 일삼던 도적떼들 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자신을 해하는 악한 자들을 그 당시 악명이 높던 이 두 민족에 비유한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무슨 연유인지 모르지만 믿음의 사람이 이런 악한 자들 사이에 머무르되 오래 거주하였다는 것입니다.

6내가 화평을 미워하는 자들과 함께 오래 거주하였도다

 

믿음의 사람은 머무는 거처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롯은 의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죄악이 가득한 소돔성에 거처를 삼고 오래 머무르게 되자 그의 가정은 부패한 소돔문화에 물듭니다. 그래서 소돔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을 당할 때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 롯의 가정을 구원하시지만, 롯의 아내는 세상 재물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뒤돌아보았다가 소금 기둥이 되고, 두 딸은 입에 담기도 부끄럽게 아버지를 통하여 자녀를 낳습니다. 가정이 파탄 난 것입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소돔성 사람들의 악함과 음란함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하면서도 롯이 소돔성을 떠나지 않고 계속 머물렀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블레셋 사람들에게 붙잡혀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사울 왕의 추격이 무섭다는 이유로 하나님께 묻지도 않고 가지 말아야 할 곳,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블레셋 땅으로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오래 머무는 곳은 어디입니까? 우리의 삶은 어디를 중심으로 살아갑니까? 물론 하나님이 주신 가정입니다. 그러나 영적인 중심은 하나님의 성전,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믿음의 사람들과 가까이 하십시요. 믿음의 사람들과 만남을 자주 가지십시요. 믿음과 믿음이 만나면 시너지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더 큰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이지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